전기료 최대 30%까지 아낄 수 있는 에너지캐시백 아직 신청 안 하셨나요?
에너지 캐쉬백을 제가 얼마나 돌려받았는지 후기와 함께 소개, 신청방법, 주의사항 등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에너지캐시백 소개
한국전력공사에서 시행하는 에너지 절감 프로그램입니다. 전기사용량을 줄이면 절감률에 따라 캐시백을 작을 수 있습니다. 국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에너지를 절약하도록 유도하고, 동시에 국민들의 전기요금 부담을 완화하 위해 2022년부터 시행된 제도입니다.
캐시백, 얼마나 돌려받을 수 있을까?
우선 제가 얼마나 캐시백을 받았는지 보여드릴게요.
위에 사진을 보시면 캐시백은 '기본'과 '차등'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기본 캐시백은'은 최소 절감률 3%와 동일지역 참여자 평균 절감률 이상을 달성한 경우 절감량 1kWh당 30원이 다음달 전기요금에서 차감되는 방식입니다. 동일지역 참여자 평균 절감률은 매월 에너지캐시백 산정이 완료된 후에 '캐시백 조회하기' 화면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차등 캐시백'은 지역 평균 절감률과 상관없이, 개인 절감률 5% 이상 달성 시에 절감량 1kWh당 30~70원(절감률 구간별 단가*)이 다음달 전기요금에서 차감되는 방식입니다.
이렇게 두가지 캐시백으로 계산했더니 7월에는 10,100원 8월에는 14,900원을 돌려받았습니다.
꽤나 큰 금액입니다.
신청 대상
주민등록상의 주소지에 대해 주택용(가정용) 전기를 사용하는 고객은 모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신청제외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고압아파트 고객 중 호별 사용 전력량이 미제출 된 개별세대는 제외됩니다.
(복지할인 세대는 신청할 수 있으나 타 세대의 경우 관리실에서 한전에 호별 사용 전력량 제출되고 있는 곳만 신청 가능)
2. 전년도 동월분 사용 전력량 자료가 없는 고객은 제외됩니다. (신규 전기사용 등의 경우)
3. 에너지캐시백 이전에 한전이 시행하는 에너지 효율 소비자 행동변화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고객은 제외됩니다.
신청방법
아래 신청 절차 안내 동영상을 확인해 보세요.
유튜브도 직접 삽입해 두었고, 아래 링크도 클릭해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아파트 거주자도 에너지캐시백을 신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단, 아파트단지 대상 에너지캐시백은 올해 ’23.11월분까지 시행한다고 하네요. 아파트에 사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아쉬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단순히 전기료 절약을 넘어서 전기사용을 600kWh를 줄이면 온실가스 280kgCO2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 조금씩 환경보호와 함께 전기료도 아낄 수 있는 에너지 캐시백 꼭 신청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바로 에너지 캐시백 신청하러 가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