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전기차 충전기 설치부지를 신청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서울시는 2026년까지 서울시 전기차 40만대 보급으로 전기차 10% 시대를 선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2026년까지 장소별·차종별로 전기차 이용자 수요에 적합한 다양한 충전기 22만기 선제적 보급을 한다고 합니다. 전기차 보급에 아무래도 중요한 건 충전소 인프라인 것 같습니다.
충전기 유형
충전기 유형은 급속(100kW 듀얼), 완속(7~11kW), 콘센트(3~3.5kW) 3가지 타입입니다.
설치장소 유형
설치가능한 장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주거시설①(공동주택: 연립, 아파트, 기숙사, 다세대, 등)
주거시설②(공동주택 외: 다가구, 단독, 등) 업무·상업시설(백화점, 사무실, 마트, 오피스텔 등) 공공시설(체육시설, 관공서, 공영주차장, 복지관, 문화센터, 학교 등) 기타시설(숙박시설, 의료시설, 종교시설 등)
충전기 부지 선정 기준 / 신청 요건
충전기 부지 선정 기준을 확인해 보시고 신청 요건까지 확인해 조세요.
우선 충전부지 시설별 요건이 충족 되어야 하고, 부지 소유자의 승낙 또한 필요합니다.
동의 주체는 빌라, 연립(구분소유자의 80%), 집한건물(관리단), 공동주택(입주자대표회의), 건물(부지)소유자.입니다. 부지소유자에게 무료로 충전기 설치지원을 하고, 전기차 이용자 누구나 이용가능 하도록 접근성과 입지가 양호한 장소 위주로 선정된다고 합니다. 단, 지방세법에 따른 취득세 등이 납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충전기를 설치하면 해당 입주민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겠지만, 설치지원을 정부에서 하는만큼 충전시설 완전 개방이 필요하고 최소 무료 주차 1시간(완속) 제공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공영주차장, 공공시설, 업무/상업시설, 공동주택 등이 포함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동의주체 분들이 잘 논의하시고 결정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신청방법
신청 대상을 서울시 소재 충전기 설치를 희망하는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올해 사업은 이미 완료 되었고, 2023년 11월15일이후 건은 2024년 사업으로 진행이 되니 참고하세요.
https://news.seoul.go.kr/env/eco/eco-vehicle/electric_car_charge_sp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