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8월 21일부터 운행을 시작한 서울동행버스가 시민들의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버스 운행 노선도, 탑승 금액, 운영시간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 최초, 서울지역을 넘어 수도권 지역까지 직접 운행되는 서울동행버스가 운행한지 한 달 지났습니다. 한달밖에 되지 않았지만 벌써부터 출근 혼잡도를 줄이는 효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서울동행버스는 서울01, 서울02 등 2개 노선으로 운행됩니다.
서울동행버스 노선 '서울 01'
서울01버스는 24년 gtx A 노선 개통 전까지의 수도권 광역버스 입석 금지 조치의 영향으로 출근시간 극심한 혼잡지역 중 하나인 화성시 동탄에서부터 강남역, 양재역까지 운행됩니다.
2호선, 3호선 두곳의 지하철역까지 갈 수 있어서 왠만한 서울시내의 회사까지 그 전보다는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 운행시간 : 아침 7시, 7시 15분, 7시 30분 총 3회
● 운행경로 : 화성시 동탄 - 양재역 - 신분당선 강남역 - 강남역
● 운행시기 : ~24년 GTX A노선 개통 시까지
● 금액 : 성인 1,500원 / 청소년 900원 / 어린이 550원 / 조조할인 시 동일 적용
서울동행버스 노선 '서울 02'
김포에서 서울로 출근하기 위해서는 9호선 이용이 필수적이고 김포골드라인을 통해서 김포공항역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김포골드라인은 열차가 2량뿐이어서 출퇴근 시간에는 그야말로 지옥철이었습니다. 항상 에스컬레이터 앞까지 줄을 서야 하고 열차 안은 겨우 숨만 쉴 수 있다고 합니다. 서울동행버스 '서울02'노선의 시민들의 반응은 매우 긍정적입니다. 몸이 구겨지지 않고 출근할 수 있어서 만족스럽고, 아침 7시부터 나와도 지하철을 2~3번은 보내고 탈 수 있었다고 합니다.
● 운행시간 : 아침 6시 30분~8시 20분 10분간격, 총 12회
● 운행경로 : 김포시 풍무동~김포공항
● 운행시기 : ~24년 김포골드라인 증차 시까지
● 금액 : 성인 1,500원 / 청소년 900원 / 어린이 550원 / 조조할인 시 동일적용
서울 동행버스가 운행되면서 자가용 이용이 줄 교통혼잡 및 대기오염 완화를 기대할 수 있고, 추후 라인을 더 늘려갈 수도 있다고 합니다. 동행버스는 서울시 교통정책의 기조인 ‘수도권 주민은 곧 서울시민’임을 지속적으로 강조해 왔는데요, 이 부분을 몸소 느낄 수 있는 정책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