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2일 대한민국 김치의 날이라고 합니다.
곧 맞이하게 되면 김치의 날을 생각하면서 김치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항비만 효과
김치를 먹는 것만으로도 각종 채소의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섭취하게 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있기 때문에 적은 열량으로도 포만감을 느끼게 합니다. 또한, 베타시토스테롤, 캡사이신 등의 생리활성 물질, 그리고 김치 유산균은 중성지방 및 지방의 축적을 감소시킴으로써 비만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항암 효과
김치의 부원료인 '마늘/생강'에는 알리신, 진저롤 등의 생리활성 물질들이 있습니다. 이 물질들은 종양 형성을 억제하고 체내 면역력을 증강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위암, 유방암, 대장암 등이 억제될 수 있습니다.
3.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
김치의 부원료인 '고추/ 마늘'에는 캡사이신, 알리신과 같은 생리활성 물질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총 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 등을 감소시키고, HDL-콜레스테롤은 증가시켜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면역력 증진 및 항바이러스 효과
김치의 재료인 배추, 고추, 마늘, 생강에는 면역력 증진과 항바이러스 효과를 볼 수 있는 물질이 있습니다. 바로, 설포라판, 캡사이신, 알리신, 진저롤 등의 생리활성 물질은 면역세포를 활성화합니다. 이를 통해체내 염증 감소와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습니다.
5. 항산화 효과
항산화 효과가 김치에도 있는거 알고 계셨나요?
김치의 재료로 쓰이는 각종 채소에는 클로로필,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비타민C 등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기 표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인체 내의 항산화 시스템과 상호 작용합니다. 정상세포를 공격하는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기도 하고, 세포 및 조직의 산화 방지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6. 장기능 개선 효과
김치 유산균은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서구화된 기름진 식생활 등으로 균형이 깨진 장내 환경을 개선합니다.
김치에 들어있는 프로바이오틱스, 무기질, 식이섬유, 비타민과 더불어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를 원활하게 돕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장 기능을 증진시키며, 장염, 설사, 변비 등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