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3년 추석생활정보 (대중교통, 쓰레기 배출일, 무료 문화활동)

반응형

서울시가 시민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추석을 보낼 수 있는 '2023년 추석 5대 종합대책'을 발표했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 

추석 연휴 4일 동안(9/28~10/1) 고속도로 통행료는 면제됩니다. 10/2이 대체휴일로 지정되면서 연휴 동안 교통 편의를 높이고 관광 수요를 유도하고자 하는 목적입니다.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의 주차장도 무료 개방되고, 고속철도를 통한 역귀성과 가족 동반석은 요금을 할인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연휴기간 9월 27일~10월 2일까지 약 5일간 경부고속도로 한남대교 남단부터 양재IC 버스전용차로의 단속시간이 오전 7시부터 새벽 1시까지로 연장된다고 하니 각별히 주의하기시 바랍니다.

피곤하거나 졸음이 오시면 꼭 중간에 쉬시면서 안전한 귀성길 되시길 바랍니다.    

 

추석연휴기간 대중교통 이용 안내

서울 고속·시외버스의 운행은 일일 평균 528회(평시대비 15% 증가) 증편해 약 1만 7,000명(평시대비 29% 증가)의 수송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올 추석 연휴 동안 심야올빼미버스는 평소 수준으로 지하철은 공휴일 수준운행됩니다. 단, 긴 연휴로 인해 귀경 수요가 분산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이번 추석에는 대중교통 막차 시간을 연장하지 않습니다.

 

 

성수품 할인판매 최대 60% 할인

각 마트나 농협·수협 자체 할인에 정부 지원 할인(20~30%)까지 더해져 할인 폭은 최대 40~60%으로 농축산물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높은 물가를 고려하고, 농축산물 판매를 촉진하 위한 정부의 정책으로 보입니다.

 

할인행사는 대형·중소형 마트, 24개 온라인몰, 전통시장 741곳 등에서 다양하게 참여하여 시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할인율은 성수품의 종류나 마트에 따라 다릅니다. 또한, 한 곳에서 할인받을 수 있는 1인당 한도는 2만~4만원이라고 합니다. 

 

자치구별 쓰레기 배출일 

연휴기간 쓰레기 배출일을 확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동별로 생활 쓰레기 배출일이 다른 자치구도 있으니 자치구 누리집 등을 미리 확인해 보는 것도 추천해 드립니다. 큰 쓰레기가 있다면 오늘 서둘러 정리해서 배출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자치구별 쓰레기 배출일

 

 

미술관, 무릉산 정상 개방 등 문화활동 무료 관람

추석연휴 동안 다양한 문화 활동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요? 추석 당일(9월 29일)에는 프로야구 입장권 요금을 최대 50% 할인해 준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동해안 등 코리아 둘레길 시범 개통, 경복궁 가을 야간관람 확대,  무등산 정상 개방, 조선왕릉 숲길 개방 등도 추진한다고 합니다. 

또한, 국립현대미술관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 9/28(목)~10/3(화) 추석연휴 기간 정상 개관 및 무료 관람 

  9/29(금) 서울관 휴관, 10/4(수) 과천/덕수궁/청주관 대체 휴관 

미술관 예약 링크 : 예약하러 가기

 

 

 

24시간 재난 상황관리

24시간 재난 상황관리로 시민 안전 강화와 연휴기간 교통·화재사고·풍수해 등 여러 사고에 대비하고 신속하게 조치하기 위해 비상대응체계를 유지합니다. 연휴 전에 도로, 공사장 등 시설물 안전검사를 진행하고, 시민들이 많이 찾는 전통시장 등의 안전관리도 강화할 서울시의 계획입니다. 

 

소외계층 명절 위문금품 지원

취약계층도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기초생활수급가구(생계・의료급여 대상 23만여 명)에 위문금품을 가구당 3만원씩 지원합니다. 연휴 기간인 9월 28일부터 10월 3일까지 노숙인 시설 38개소에서 무료 급식도 진행합니다.(1일 3식) 

 

 

모두 즐거운 명절 되세요!

반응형